본문 바로가기
초록마미의 소소한 취미/플랜테리어 - 식물 너란 아이는?

방울방울 귀여운 녹영(콩란)키우기

by 초록마미스 2020. 7. 7.

녹영(콩란) - green peace,String of pearls

 

 


학명 : senecio rowleyanum
불리는 이름 : 녹영,방울선인장,콩선인장,콩란,줄초록구슬,취옥잠 .진주란,염주목걸이
: 국화과
분류 : 세네시오 속
원산지 : 남아프리카
생육적온 : 20도~25도
월동온도 :12도 이상
번식 : 줄기꽂이 ,포기나누기
꽃 : 9월에서 10월 흰색꽃시 핗

덩굴성 다육식물로 최대 60~90cm로 자라며 비내한성 다년초 이며 잎의 모양이 완두콩처럼 보이기도하고 끝이 살짝 뾰족해 아주작은 복숭아 모양으로도 보입니다.
줄기는 가늘고 길게 자라며 줄기에 1cm간격으로 자라며 윤기있는 잎이 주렁주렁 달리며 잎의 직경은 1cm정도로 작아 굉장히 탐스럽게 보입니다.
꽃대는 엉겅퀴 꽃이나 민들레모양으로 작은 솜털모양으로 긴 꽃대줄기 끝에 통상화로 이뤄진 두상화로 혀꽃은 없습니다.
꽃잎은 5갈래로 갈라지고 흰색이며 수술대 위로 삼술이 나와 끝은 2갈래로 나뉘고 갈라져 돌돌말리며 자홍색은 1cm정도의 작은 꽃이피며 향기도 납니다.

 

콩란에 피기 시작한 꽃

 

 

 

콩란의 탐스러운 꽃
콩란에 꽃이 활짝 핀 모습

 

 

관리방법
°적정장소 : 성장속도가 빠른 식물로 잎이 타는것을 방지하기위해 한여름의 직사광선은 피하여 주시고 반양지에 두고 키우시면 좋습니다.
높은 온도와 무더위에 취약할수 있어 조금은 서늘한 곳 통풍이 잘되는 베란다 등에 행잉으로 걸어 두시고 겨울에는 추위에 약해 실내로 들이셔야 합니다.
그 외에는 충분한 햇빛과 환기를 주시면됩니다.

물주기 :
녹영(콩란)의 진주알 같은 잎은 다육식물의 특성상 잎에 물을 머금고 있음으로 과습이 되지 않게 관리해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과습이 되지 않으려면 보통 화분위의 흙이 마르고 이틀정도 뒤에 물을 충분히 주시면 됩니다.
다만 장마철에는 물주기를 줄이셔야합니다.
물을 주실때 찔끔찔끔 자주 주시면 오히려 과습이 될수있고 건조하면 잎이 마르거나 떨어지며 줄기를 살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10월 중순부터 서서히 물을 주는 횟수를 둘여주시고 겨울에는 거의 물을 주지않아도 공기중의 습도로 자라나며 만약 콩란의 잎이 쪼글해지면 물을 주시는게 좋습니다.

°분갈이:
2~3년마다
봄에 분갈이를 해주시면 좋으며 과습에 취약한 식물인 만큼 토분으로 분갈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흙또한 물이 잘빠지는 선인장 전용흙에 마사토를 섞어 분갈이를 해주시면 무난히 자리잡을 수 있으며 삽목후 대략 3~5일 정도 지난다음 물을 주시면 뿌리가 잘 잡히게 됩니다.

 

 

 

°가지치기 및 번식
굉장히 번식력이 뛰어난 콩란은 봄이나 가을쯤 따뜻한계절에 너무 길어진 가지를 잘라내어 엉킴을 방지하고 자른 줄기를 수경재배하거나 흙에 그대로 심어주면 번식이 쉽게 되는 식물입니다.
굉장히 번식과 키우기에 쉬운 식물로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식물입니다.

지금까지 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콩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글동글 귀여운 생김새로 해외에서는 진주목걸이라고 불리우는 만큼 탐스럽습니다.
키우시면 1cm미터 남짓한 잎들이 송알송알모여 60cm이상 으로 길게 늘어 질수 있어 행잉으로 키우기 적합하고 너무길면 줄기를 잘라 다른화분에 쉽게 삽목이 가능하고 병충해도 크게 없는 만큼 식물을 처음 키우시기에 적합한 식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오늘 이 콩란을 사러 나갔다가 제가가는 꽃집에는 콩란이 없어 빈손으로 왔는데요ㅜ 조만간 이 친구 꼭 데려올까해요.

홈가드닝 베란다가드닝에 적합한 이녀석 키워보시는거 어떨까요?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