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록마미의 소소한 취미/플랜테리어 - 식물 너란 아이는?

열매가 사랑스러운 식물- 유주나무

by 초록마미스 2020. 4. 9.

유주나무 [fortunella japonica var. margarita
열매인 유주는 귤보다 작고 금귤보다 크다보니 많이들 금귤나무 낑깡나무로 부릅니다.

 

 

원산지 : 중국이 원산지인 유자나무와 탱자나무 교배종으로 해외사례는 찾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있어 우리나라분이 최초 교배하지 않았을까 추측됩니다.

개화시기 : 초여름부터 초겨울에 걸쳐 2~3회 개화하고 꽃이지고난 자리에서 70%정도 열매를 맺게 되는데 열매는 늦가을부터 성숙하여 날씨가 쌀쌀해질쯤 실내로 들여놓으면 열매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유주열매 : 유주열매의 맛은 보기에는 귤맛이 날것처럼 보이지만 귤과는 달리 껍질이 달고 속살은 굉장히 신편이다.
대부분 관상용으로 보기도 하지만 열매자체에 비타민C가 풍부하여 청으로 담구어 먹는다면 감기예방에도 도움이되고 위장의 소화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수있다.

 

 

실내 환경 :
과실수 특성상 햋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해가 잘드는 베란다나 거실창가등에서 키우기 적합한 식물로 최적온도는 10도 정도이며 따뜻해야 열매를 확인할수 있다 다만 겨울최저 -2°까지 견딜수 있음 으로 베란다 월동도 가능한식물이며 키우기 쉬워 식물 초보자도 도전해 볼수 있다.
다만 환기가 잘 되지않는다면 수분증발이 어려워 병충해에 위험이 생길수 있다.
또한 충분한 햋빛을 보지 못한다면 열매맺기 어려우며 잎이 노랗게 되며 떨어지게 된다.

물주는 법 : 유주나무는 물을 좋아하는 식물로 보통 1주일에 한번 충분히 주면 되지만 모든 식물이 그러하듯 자라는 환경이 달라 주기를 정해서 주면 과습의 원인이 됨으로 겉흙이 충분히 말랐는지 확인 후 듬뿍 물을 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분갈이 : 예쁘지만 나무라는 것을 잊지말자.
해마다 쑥쑥 커지기 때문에 1년에 한번 봄철에 조금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주는것이 좋다.

또한 열매가 주렁주렁 매달리기 때문에 가지가 휘어질때 지지대를 세워주거나 가지를 솎아내주면 더욱 힘차게 자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적합한 흙으로는 마사토나 배합토이며 굵은 마사토를 이용해 배수에 도움을 주면된다.
가장 적합한 화분은 통기성이 좋은 토분이 좋다.

 

주의사항 : 과실수의 경우 햋빛 물 통풍 삼박자가 고루 맞아야하며 햋빛,물에만 신경쓰고 통풍이 되지않는다면 가지에 곰팡이가 필수있고 응애,깍지벌래등 병충해가 생길수 있음으로 즉시 조취해야합니다.

특히 이 깍지벌레는 굉장히 위험함으로 전용약을 쳐주셔야합니다.
비료는 최소 봄에 2~3회주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유주나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포스팅 하면서 더욱 유주나무에 빠져드는 것 같습니다.
키우기 쉽고 모습도 이쁜 유주나무 한그루 키워보시는거 어떨까요?

인스타 감성 몬스테라(Monstera deliciosa)

 

인스타 감성 몬스테라(Monstera deliciosa)

몬스테라(Monstera deliciosa) 학명 : Monstera deliciosa (봉래초)라고도 불림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외떡잎 식물 목 : 천남성목 원산지 : 멕시코 서식환경 : 습기가 많은곳에서 잘 자라며 집안에 습도

woojinohhouse.tistory.com

토끼 귀를 닮은 문샤인 산세베리아[Silver snakeplant ]

 

토끼 귀를 닮은 문샤인 산세베리아[Silver snakeplant ]

문샤인 산세베리아[Silver snakeplant ] 학명 : sansevieria Trifasciata 'Futura'/ sansevieria 영명 : Silver snakeplant 과 : 아스파라거스과 원산지 : 서부아프리카 적정온도 : 18도~27도 월동온도 : 13도 이..

woojinohhouse.tistory.com

SNS감성샷에는 마오리 코로키아

 

SNS감성샷에는 마오리 코로키아

마오리 코로키아 뉴질랜드의 야생화로 마오리족 처럼 강인한 생명력을 가졌다는 의미로 마오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잎모양 : 잎사귀는 자세히 보면 물방울처럼 귀여우며 겨울이 될수록 은빛�

woojinohhouse.tistory.com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