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취미/플랜테리어 - 직접 키우는 식물 일기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 무늬아비스(칼라아비스) -홈카페,집꾸미기에 딱이에요

by 스퀘어패밀리 2020. 9. 6.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초록마미에요^^
제 10호태풍 하이선이 오고 있으니 준비들 단단히 하고 계시죠?

저는 초록이와 병원 잘 다녀오고 이제야 글을 쓰게 되었어요.
우선 결론만 말씀드리면 저희 초록인 검사결과 건강하다고 해요^^ 병원의 오진을 증명하는 검사라 건강할거라 믿었지만 되게 떨면서 병원에 다녀왔답니다ㅎ

초록이 소중함을 다시한번 깨닫게 된거 같아요^^
그래도ㅎㅎ 그동안 맘고생한거 저한테도 보상해 주고 싶어 꼬불꼬불 흰색선의 잎이 너무너무 매력적인 무늬아비스(칼라 아비스)를 저희 집으로 데리고 왔어요ㅎㅎ

봉지에 담아 데리고온 무늬 아비스

 

물론 초록이도 아이스크림 장난감 가게세트 하나 사줬구요ㅎ

무늬아비스 [asplenium nodus ]

이 녀석이 저희집으로 데리고 온 무늬 아비스에요
사선으로 흰색선이 쭉쭉 나있고 약간 구불구불하게 잎이 올라와 더욱 매력을 뽐내는 거 같아요ㅎ

무늬 아비스의 잎

잎만 자세히 살펴보면 이렇게 하얀 사선 줄무늬가 꼭 그림을 그려 둔 듯 이쁘죠?
살때 크기에 비해 너무 작은 포트에 심겨있어 바로 토분을 사서 분갈이를 시켜 주었어요.

● 적합한 장소
생육적온 : 15~ 25
월동온도 : 8도이상

양치 식물인 아비스는 탁월한 공기정화 능력과 고사리과 치고 잎이 넓고 증산작용이 활발해 천연가습기 효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나 새집증후군 원인인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열대우림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자라 밝은 그늘이나 반음지의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거실, 안방이나 베란다등 어느곳에서도 모두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다만 직사광선은 잎이 탈 수 있으니 피해주시는게 좋고 통풍에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 물주기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만큼 속흙이 아닌 겉흙이 마르면 물을 듬뿍 주시고 공중분무를 통해 습도유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보통 물을 많이 줘 과습으로 식물을 죽이게 되는 초보 식물러 분들에게 물을 많이줘도 되는 무늬아비스는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분갈이
나무나 벽에 착생해서 자라는 식물이라 뿌리가 발달한 식물이 아님으로 잦은 분갈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통 2~ 3년정도 주기로 아비스가 화분보다 많이 커졌을때 굵은 마사토를 많이 섞어 분갈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 또한 마사토를 많이 섞어 분갈이 하였습니다.

돌돌말린 새잎

참고로 무늬 아비스는 처음난 잎은 무늬가 없고 크면서 새로운 잎들이 예쁜 무늬를 내며 나오게 된다고 하니 무늬가 없다고 실망하지 마시길 바래요ㅎ

처음보자마자 파키라에 마음을 뺏긴 남편에게 다음에 파키라를 사자하고 저는 이 친구에게 마음을 뺏겨 데리고 왔는데 저희집 다른 식물들과도 너무 잘 어울리고 초록이도 이쁘다고해 너무 만족 스러워요♡

스투키와 무늬 아비스

 

우리 이웃님들께도 집안 분위기 전환용으로 추천드려요.
우리 이웃님들 오늘 평안한밤 되시길 바랄게요




 

 

댓글